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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개발준비) 18 - 정보처리기사 시험준비 (20.09.26)개발/개발준비 2023. 7. 8. 18:09
9. DFD(data flow diagram)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1.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(bubble) 차트라고도 한다.
2. 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된다.
3.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.
4. DFD의 요소는 화살표, 원, 사각형, 직선(단선/이중선)으로 표시한다.
정답 : [3]
정답률 : 63%
<문제 해설>
DFD는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
자료에 대한 흐름을 표현하며 구조적 분석기법에 이용된다.
요소는 화살표, 원 , 직선으로 표시한다.
[해설작성자 : comcbt.com 이용자][정보처리기사] 데이터 흐름도 - DFD(Data Flow Diagram)의 개념, 구성요소 — 개발자 데비너스의 개발일지 (tistory.com)
[정보처리기사] 데이터 흐름도 - DFD(Data Flow Diagram)의 개념, 구성요소
1. 데이터 흐름도 - DFD(Data Flow Diagram)의 개념 데이터 흐름도(DFD)는 시스템 구성요소인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간 데이터 흐름을 표현하는 주요 도구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(bubble) 차트라고 부
devinus.tistory.com
11. UML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?
1. Things
2. Terminal
3. Relationship
4. Diagram
정답 : [2]
정답률 : 68%
<문제 해설>
UML의 구성요소로는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 3가지로 이루어져있으며,
Things은 사물, Relationship은 관계, Diagram은 다이어그램입니다.
[해설작성자 : 남태우]
UML은 띵다리~로 외우세요
[해설작성자 : 소다]
UML은 뒷다리로 쏙~♬외우세요 팔딱팔딱 개구리 됐네~~
뒷(Thing)
다(Diagram)
리 Relationship)
[해설작성자 : 팁으로 외우자]13. 다음 중 자료사전(Data Dictionary)에서 선택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?
1. [ ]
2. { }
3. +
4. =
정답 : [1]
정답률 : 78%
<문제 해설>
= 정의
+ 구성
[] 택일
{} 반복
() 생략가능
** 설명
[해설작성자 : 나도 합격하고싶다]
= : 자료의 정의(~로 구성되어 있다)
+ : 자료의 연결(그리고)
() : 자료의 생략(생략 가능한 자료)
[] : 자료의 선택(또는) ex) [ A | B | C ]
{} : 자료의 반복
* * : 자료의 설명(주석)
[해설작성자 : 도라예몽]15. 요구 사항 명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1.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한다.
2.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.
3. 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한다.
4. 정형 명세기법은 비정형 명세기법에 비해 표현이 간결하다.
정답 : [2]
정답률 : 70%
<문제 해설>
정형 명세법
- 수학적 기반/모델링 기반
- Z, VDM, Petri-Net(모형기반)
- CSP, CCS, LOTOS(대수적방법)
- 시스템 요구특성이 정확하고 명세가 간결하다. 명세와 구현이 일치.
- 그러나 이해도가 낮으며 이해관계자의 작성 부담 가중.
비정형명세
- 상태, 기능, 객체 중심 명세법
- FSM(Finite state machine)
- Decision Table, ER모델링
- State chart(SADT)
- UseCase : 사용자기반모델링
- 명세 작성이 간편하고 의사전달 방법이 다양하다.
- 불충분한 명세가능성, 모호성.
[해설작성자 : paraeism]
요구사항 명세 기법은 정형 명세와 비정형 명세로 나뉜다.
정형 명세기법의 특징
1. 수학적 기호, 정형화된 표기법으로 작성
2.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표기법이 어려워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렵다.
3. 일관성이 있다.
비정형 명세기법의 특징
1. 일반 명사, 동사 등의 자연어를 기반으로 작성한다.
2. 이해가 쉽다.
3. 일관성이 떨어진다.
[해설작성자 : 돌밍이]29.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가 아닌 것은?
1. ESB
2. xUnit
3. STAF
4. NTAF
정답 : [1]
정답률 : 61%
<문제 해설>
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에는
xUnit, STAF, FitNesse, NTAF, Selenium, Watir 이 있다.
[해설작성자 : 정보처리지기]35. 빌드 자동화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1. Gradle은 실행할 처리 명령들을 모아 태스크로 만든 후 태스크 단위로 실행한다.
2. 빌드 자동화 도구는 지속적인 통합개발환경 에 서 유용하게 활용된다.
3. 빌드 자동화 도구에는 Ant, Gradle, Jenkins등이 있다.
4. Jenkins는 Groovy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에서 사용된다.
정답 : [4]
정답률 : 64%
<문제 해설>
빌드 자동화 도구
- 빌드를 포함하여 테스트 및 배포를 자동화하는 도구
- Ant, Make, Maven, Gradle, Jenkins 등이 있음
Jenkins
- JAVA 기반의 오픈소스 형태
- 서블릿 컨테이너에서 실행되는 서버 기반 도구
- 친숙한 Web GUI 제공
- 분산 빌드나 테스트 가능
Gradle
- Groovy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형태
-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에서 사용
- 행할 처리 명령들을 모아 태스크(Task)로 만든 후 태스크 단위로 실행
[해설작성자 : 도라예몽]
36.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?
1. 콘텐츠 제공자(Contents Provider) :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
2. 콘텐츠 분배자(Contents Distributor) :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
3. 클리어링 하우스(Clearing House) : 키 관리 및 라이선스 발급 관리
4. DRM 컨트롤러 :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
정답 : [2]
정답률 : 71%
<문제 해설>
콘텐츠 분배자 -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 또는 사람
패키저 -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
[해설작성자 : 오뎅민]
콘텐츠 제공자(Contents Provider)
-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
콘텐츠 분배자(Contents Distributor)
-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(플레이 스토어, 앱스토어 생각하면 될 듯)
클리어링 하우스(Clearing House)
-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, 라이센스 발급, 암호화된 키 관리,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
DRM 컨트롤러(DRM Controller)
-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
패키저(Packager)
-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계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하는 프로그램
[해설작성자 : 그냥대 융티]46. 개체-관계 모델의 E-R 다이어그램에서 사용되는 기호와 그 의미의 연결이 틀린 것은?
1. 사각형 - 개체 타입
2. 삼각형 - 속성
3. 선 - 개체타입과 속성을 연결
4. 마름모 - 관계 타입
정답 : [2]
정답률 : 87%
<문제 해설>
- 역삼각형으로 주로 사용되며 ISA 관계(상하 관계를 가지는 관계)를 표현한다.
- 관계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.
- 상위 개체 타입: 슈퍼 클래스, 역삼각형의 위에 위치
- 하위 개체 타입: 서브 클래스, 역삼각형의 아래에 위치
[해설작성자 : 정보처리지기]
속성 - 타원형
[해설작성자 : 지나가다]48. 릴레이션에 있는 모든 튜플에 대해 유일성은 만족시키지만 최소성은 만족시키지 못하는 키는?
1. 후보키
2. 기본키
3. 슈퍼키
4. 외래키
정답 : [3]
정답률 : 73%
<문제 해설>
- 후보키(Candidate Key) :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 중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한 기본키로 사용할 수 있는 속성들을 뜻한다.
- 기본키(Primary Key) : 후보키 중에서 선택된 주키(Main Key)이다.
- 슈퍼키(Super Key) : 한 릴레이션 내에 있는 속성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키이다. 슈퍼키는 릴레이션에 있는 튜플에 대해 유일성을 만족시키지만, 최소성은 만족 시키지 못한다.
- 외래키(Foregin Key): 관계를 맺고 있는 릴레이션 R1, R2에서 릴레이션 R1이 참조하고 있는 릴레이션 R2의 기본키와 같은 R1릴레이션의 속성 말한다.
[해설작성자 : 정보처리지기][SQL] 키(슈퍼키,대체키,후보키,기본키,외래키) (tistory.com)
[SQL] 키(슈퍼키,대체키,후보키,기본키,외래키)
* 키(Key) - 열쇠는 무언가를 열거나 잠글 때 사용하는 것으로, 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. 우리집 열쇠가 옆집의 열쇠랑 다르듯이 말이다. - 이와 같이 키라는 것은 무언가를 식별하는 고유한 식별자(
jerryjerryjerry.tistory.com
59. 한 릴레이션 스키마가 4개 속성, 2개 후보키 그리고 그 스키마의 대응 릴레이션 인스턴스가 7개 튜플을 갖는다면 그 릴레이션의 차수(degree)는?
1. 1
2. 2
3. 4
4. 7
정답 : [3]
정답률 : 73%
<문제 해설>
릴레이션에서 차수(degree)는 속성의 수를 말합니다.
[해설작성자 : 오씨]
스키마 : 속성(attribute)의 집합 = 열
인스턴스 : 튜플의 집합 = 행,레코드
속성의 개수 = 차수
튜플의 개수 = 카디날리티(cardinality)
[해설작성자 : comcbt.com 이용자]76. UDP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?
1. 데이터 전송 후, ACK를 받는다.
2. 송신 중에 링크를 유지 관리하므로 신뢰성이 높다.
3.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르다.
4. 제어를 위한 오버헤드가 크다.
정답 : [3]
정답률 : 70%
<문제 해설>
UDP (User Datagram Protocol) - TCP/IP의 전송계층 프로토콜
- 비연결성 서비스 제공
- 단순한 헤더구조로 오버헤드 적음
- 사용하는 경우 : 빠른속도로 전송 요구시,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데이터 전달시 , 반복적 전송
- 실시간 전송에 유리 , 신뢰성보다는 속도가 중요시 되는 네트워크에 사용
[해설작성자 : mks]
2. 송신 중에 링크 유지 관리로 신뢰성이 높다는 내용은 TCP에 관한 설명임
[해설작성자 : 무역학과]
1. 데이터 전송 후 ACK를 받는다 - TCP에 관한 설명
[해설작성자 : 자발개][TCP/UDP] TCP와 UDP의 특징과 차이 - MangKyu's Diary (tistory.com)
[TCP/UDP] TCP와 UDP의 특징과 차이
오늘은 네트워크의 계층들 중 전송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 전송계층은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으로, 쉽게 말해 데이터의
mangkyu.tistory.com
78. TCP/IP에서 사용되는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은?
1. TCP
2. ARP
3. FTP
4. IP
정답 : [2]
정답률 : 72%
<문제 해설>
인터넷 계층의 프로토콜
- IP : 데이터 주소를 지정하고 경로 설정
- ICMP :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의 오류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등을 위한 제어 메세지 관리
- IGMP :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호스트나 라우터 사이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유지를 위해 사용
- ARP : 호스트의 IP주소를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로 변환 ★
- RARP : ARP 반대 (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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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 는 전송계층 프로토콜
FTP 는 응용계층 프로토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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